얼마전 sk에서 준 공유기가 맛이 가서 공유기를 알아보는 중간에
나스 기능도 있고 기가랜도 지원하는 걸 찾아보니 아이피타임 A3004T 가 보여서 아무생각없이 구매했다.

아답어는 외장하드 연결을 위해 용량이 큰 편.

외형은 타워형

usb는 3.0을 지원하나 주파수문제로 기본 설정이 2.0이다. 그리고 절전모드는 없지만 크게 문제는 안된다.

설치는 매뉴얼대로 하니 어렵지는 않다. 다만 주의점이 설치시 핸드폰 앱을 이용하는데 데이터 모드를 끄고 해야만 된다는것.

설치 후 인터넷은 잘되었다.

다만 간이나스와 속도가 이상했다. 내부 아이피,예를 들어 192.168.0.xx로는 간이나스의
ftp나 삼바연결은 잘 되는데 외부 연결이 안되었다.

그래서 포트포워딩이나 dmz설정을 해보기 위해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해보니 웬걸 우리집 네트워크가 문제였다.

생각해보니 우리집은 콘센트마다 랜포트가 있다. 그말은 허브나 분배기가 어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설치기사가 작업했단 벽을 뜯어보니 광케이블이 연결된 sk 모뎀 GNT-2400(이놈이 제일문제이다)와 거기서 각 방으로 랜포트를 빼주는 허브가 보였다.

하지만 sk모뎀에 접속해서 아이피타임 공유기로 포트포워딩이나 dmz를 해줘도 외부접속이 안되었다.

다른사람들 글을 검색해보면

NAT모드 말고 브릿지모드로 해결

했다고 한다. 나도 테스트 해보니 잘되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속도가 100mb만 나오길래보니 허브가 100mb짜리여서 그런 것이었다.

다만 브릿지모드를 쓰면 허브를 쓸수가 없는게 문제여서 A3004T를 벽안에 넣어서 사용할지 그냥 외부접속을 포기할지 고민중이다.

나스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집의 네트워크 환경을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 특히 신식아파트인경우는 더욱더!


추가내용 : 결국 브릿지모드로 해서 사용중입니다. 칸막이가 있지만 속도가 떨어지지는 않내요.


*직접 돈주고 구매하여 작성한 리뷰입니다.*